살다 보면 가장 걱정되는 일 중의 하나가 나중에 치매나 암으로 고생하는 일을 많이들 생각하시게 됩니다. 최근에는 오히려 암보다는 치매를 더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주변의 가족들에게 큰 부담감을 지우게 되는 것을 가장 먼저 걱정하시는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밖에도 여러 뇌질환은 우리를 항상 불안에 떨게 만드는 요인의 하나로 꼽혀왔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뇌출혈이나 자발성 뇌출혈, 뇌경색이나 뇌동맥류 처럼 뇌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질환과 더불어 뇌전증, 모야모야병, 치매, 뇌종양 등 기타 알려진 대부분의 뇌관련 질환은 일단 발생하면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 건강을 잘 챙겨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생리적 기능에 큰 문제가 없더라도 어린아이의 ADHD나 강박증, 불안, 우울 등의 수많은 현대의 대표적 문제들이 뇌와 관련하여 일어나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치료기간도 길고 복약을 일단 시작하여 내 생활의 경계안으로 들어오면 다시 빼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평소 뇌에 건강한 습관과 적절한 예방적 치료와 상담이 권장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순환에 대해서 강조해왔고, 이를 위해서 침, 뜸, 부항과 같은 치료와 더불어 기순환과 울체를 풀어주는 한약을 이용해서 맑은 정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있습니다.

치매와 중풍과 같은 질환은 겪기 전과 이후의 삶이 너무나 크게 바뀌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초기에 어떤 치료를 받고 또 관리를 받느냐가 예후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BIO MEDICAL & TECH > BRAIN 뇌' 카테고리의 다른 글

EEG 그리고 BCI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2019.09.19

+ Recent posts